본문 바로가기

일상,칼럼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는 방법

 두 달 동안 수익형 블로그에 대해 공부하면서 알게 된 것을 공유해 보고자 한다.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얻으려면 방문자 수가 많아야 한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는지 찾아보았다. 이번 포스팅 제목은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는 방법이지만 네이버 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해당된다.

 

 국내 블로그 시장은 네이버가 압도적이기에 티스토리 블로그로 많은 방문자수를 모으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다. 그렇지만 다른 블로그를 살펴보니 네이버의 인기 블로그 만큼이나 방문자수가 많은 블로그를 찾을 수 있었다. , 티스토리 블로그도 방문자 수를 충분히 모을 수 있었다.

 

티스토리 블로그티스토리 방문자 수를 늘릴 방법은 존재한다.


 블로그에 유입되는 경로는 보통 3가지이다. (구글 애널리틱스나 트래픽 분석회사인 similarweb도 3가지로 구분한다.) 블로그 유입은 검색(search), 공유(referrals)직접(direct)로 구분된다. 사이트 성격에 따라 검색 유입, 공유 유입, 직접 유입 등의 비율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블로그는 검색 유입이 가장 높다. 커뮤니티 사이트나 쇼핑몰은 직접 유입이 높다.


1 검색 유입을 통해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

 검색 유입은 블로그 운영 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방법이다. 검색 유입을 높이는 대표적인 방법은 포스팅을 발행하는 것이다. 규칙적으로 포스팅을 발행하는 기간이 길수록 포스팅 발행이 많을수록 검색으로 유입되는 방문자 수는 증가한다.

 

 대부분의 네티즌은 포탈 또는 검색 사이트인 네이버, 구글, 다음을 통해 검색한다. 우리나라 검색시장은 네이버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네이버에 노출되는 글을 쓰는 것이 좋다. 구글 검색도 많은 편이지만 구글에 자신의 글이 노출 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초기에는 네이버에 노출이 될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 글을 써야 한다.

 

 검색 유입은 방문자 수를 늘리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지만 검색 유입만으로는 수익형 블로그를 유지하기 어렵다일단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하기가 어렵다. 또한 노출이 잘 되는 키워드를 포함한 글을 쓰는 것도 어렵다. 그리고 포스팅을 늘리다 보면 저품질이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블로그 유저는 검색 유입만으로 큰 수익을 얻지 못하고 있다.

 

 수익형 블로거들은 검색 유입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량의 포스팅을 발행한다. 그렇지만 일반 블로거 유저들이 따라 하기는 힘든 일이다.



2 공유를 통해 방문자수를 늘리는 방법

 두 달 동안 블로그를 공부하면서 찾아낸 방법이다. 자신의 블로그 글이 카카오톡이나 페이스 북 등 메신저로 공유 된다면 방문자 수는 늘어난다. 공유하는 사람이 유명하거나 영향력이 큰 곳일 경우 방문자수는 더욱 급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일본 개그맨인 피코타로의 PPAP 동영상은 많은 팔로워를 지닌 저스틴 비버가 공유하면서 유명해지게 되었다.

 

 공유를 통해 현실적으로 방문자수를 늘리는 방법은 다음 메인페이지에 올라가는 것이다. 다음 메인페이지에 내 블로그 글이 노출 된다면 방문자 수는 급증한다. 따라서 블로그에 글을 쓸 때 다음 메인에 올라갈 주제의 글을 쓰는 것이 좋다. 요리, 여행, 웃긴 글 등 메인에 올라온 글을 보고 비슷한 유형의 글을 쓰면 채택 될 확률이 높아진다.

 

 티스토리 블로거가 공유를 통해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는 공간은 3곳 이다. 1 다음메인(pc,모바일), 2 카카오톡 뉴스섹션, 3 티스토리 앱 등이다. 다음이나 카카오톡 뉴스 섹션은 카카오에서 직접 글을 선정하기도 하고 다음과 계약을 맺은 대행사에서 글을 올리기도 한다. 뉴스 대행사와 계약을 맺고 글을 쓰는 블로거도 있다. 그 블로거의 공유(referrals유입은 90%가 넘는다.

 

 티스토리 앱에서 최고 공감 또는 오늘의 스토리에 올라가면 방문자 수가 늘 수 있다. 다음 메인이나 카카오톡 뉴스 섹션보다 유입은 적을 수 있지만 검색 유입보다는 많다. 그래서 가끔 부정한 방법으로 순위를 올리기도 한다. 구글에 티스토리 공감 조작에 대해 검색을 하면 관련 글을 확인할 수 있다. 공감 많은 글에 그 분의 글은 항상 있다. 지금도 없어지지 않은 듯하다.



3 직접 유입을 통해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

 직접유입을 늘리는 것은 가장 어려운 방법이지만 꾸준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직접 유입을 늘리려면 블로그에 글을 쓴 사람이 유명하든지 블로그가 중독성 있어야 한다. 과거 이효리씨 블로그는 일평균 방문자 수 30만명, 포스팅을 했을 경우 방문자 수가 100만명이 넘었다. (네이버와 계약을 맺고 글을 쓴 것이라 추정됨) 유명 커뮤니티 사이트는 특정 주제에 관심 있는 유저들을 확보하여 꾸준한 방문자 수를 나타낸다.

 

 티스토리 블로거가 유명해지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따라서 직접 유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컨텐츠의 질을 높여 충성 구독자를 확보해야 한다. 이렇게 말은 하기 쉽지만 실제로 가능한 방법인지 잘 모르겠다. 유튜브나 인스타 그램의 경우 많은 유저를 확보한 계정을 찾을 수 있었는데 충성도 있는 유저를 확보한 블로그는 찾지 못했다. 그래도 예를 든다면 네이버의 요리나 주방용품 파는 공동구매 블로그 정도 들 수 있겠다.

 

 티스토리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을 정리하면 다음 메인에 선정될 수 있는 글을 꾸준히 포스팅 하는 것이다. 장기간 계속한다면 고정 방문자도 생길 것이고 만족할 만한 수익을 얻게 될 것이다. 방문자수가 많아지는 기간이 언제가 될지 는 모르겠지만 나도 한 3년 정도 해 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