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엘론 머스크는 자신에게 어떤 업무 평가를 내릴까? -
2017년 10월 초 전기 자동차 회사 테슬라의 최고 경영자 엘론 머스크는 테슬라 직원 1~2%(400~700명)를 해고했다. 테슬라는 업무 평가 결과에 따른 조치라 이야기했다. 그러나 직원들은 회사에서 어떤 평가를 받았는지 구체적인 설명이나 언급은 없었으며 다음 날부터 회사에 출근하지 말라는 통보만이 있었다고 말했다. 테슬라는 직원을 채용하거나 고객에게 차를 팔 때 비밀유지 계약을 의무화 하여 논란이 발생할 여지가 있다.
테슬라 모델 3, 45만대 예약이 되어있지만 분기 당 260대 밖에 생산이 되지 않고 있다.
이번 해고는 테슬라의 실적과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 테슬라는 2003년 출범 이후 지금까지 매년 적자를 이어오고 있다. 최근 5년간 적자도 1조 9000억에 달한다. 적자 경영으로 인해 회사가 보유한 현금도 10억 달러 규모로 줄어들었으며 엘론 머스크가 보유한 테슬라의 지분은 22.25% 밖에 되지 않는다. 기관 투자자 지분이 45.77%이기에 엘론 머스크가 최고 경영자 자리에서 사임하는 것도 이상한 일이 아니다.
당초 모델 3의 분기별 생산 목표는 1500대였지만 생산 물량은 260대에 불과하다. 하루 평균 3대를 생산한 셈이다. 업계에서는 생산 차질이 발생한 이유로 대량 생산 시스템을 갖추지 않은 탓이라 설명한다. 자동차를 대량 생산 하기 위해서는 조립라인에 정교한 로봇을 배치해야 한다. 용접이 필요한 큰 공정을 로봇으로 대체하면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엘론 머스크는 대중적인 모델 3를 생산하면서 이런 전통적인 프로세스를 거부했다. 새로운 시대의 자동차에 이런 기술은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한 것이다. 고급 전기차인 테슬라 모델 s, 모델 x의 생산은 용접대신 리벳과 접착제로 차를 만든다. 차량에 많은 양의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그러한 생산이 가능했다. 그러나 모델 3는 비싼 알루미늄 강판을 많이 사용할 수 없어 많은 용접 작업이 필요하다.
테슬라는 최신형 전기자동차 모델 3를 발표하고 45만대의 예약을 받았다. 모델 3를 주문할 때에는 1000달러의 예약금을 지불해야 한다. 또한 모델 s, 모델 x의 차량 가격은 1억 원이 넘는다.(모델 3의 가격은 4500만원) 비싼 차를 팔고 많은 판매 예약이 되어 있는 회사가 적자를 기록하는 이유는 천문학적 개발비 때문이다.
테슬라는 전기자동차, 자율주행, 에너지 기술 개발 등에 쓰이는 개발비가 전기자동차 판매액으로 충당할 수 없는 구조이다. 목표했던 기술개발은 성과로 나타나지 않고 있으며 향후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할지 가늠하기 어렵다. 누가 보더라도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엘론 머스크는 시장의 우려를 불식하고자 2016년 새로운 계획을 발표했다. 태양열 발전 기술을 이용한 배터리 제품출시, 대형트럭 개발,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 차량공유 서비스였다. 앞으로 돈을 더 쓰겠다는 이야기다.
엘론 머스크의 추종자들은 애플의 경우처럼 누구든 테슬라를 갖고 싶어 하는 순간이 곧 찾아올 것이라 말한다. 엘론 머스크도 생산 지연에 대한 문제점을 알고 있으며 이미 아우디의 전 임원 피터 거즈를 자동차 생산 담당 부사장에 임명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시간은 테슬라의 편이 아니다. 경쟁업체들이 전기자동차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테슬라의 현금은 더욱 더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투자자나 우호적인 소비자들도 시간이 지날수록 불안감을 느낄 가능성이 높다.
엘론 머스크는 2017년 10월 초 트위터를 통해 모델 3의 생산에 차질이 발생했다는 것을 인정했다. 하지만 이런 문제를 발생시킨 자신의 리더십과 관리에 대한 잘못은 전혀 생각하지 않는 듯하다. 현재 테슬라에서 실패가 허용되는 인물은 단 한사람 엘론 머스크다. 그렇지만 경영 평가를 받는 다면 엘론 머스크는 해고 1순위이다. 엘론 머스크는 스스로 해고 대상이라 생각하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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